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주시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방역에 총력

기사승인 2016.12.05  12:42:29

공유
default_news_ad1

- 거점소독시설 내실 운영 등 클린광주 사수 혼신...

광주시는 지난달 20일 양주 산란계 농장에서 발생한 AI가 도내에서 확산되고 있음에 따라 가금농가 보호를 위해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 10월부터 AI 차단 방역을 위해 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왔으며, 이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 발생으로 국가위기경보 ‘경계단계’ 발령에 따라 AI 방역대책본부(본부장 조억동 시장)로 확대 운영하고, 축협 등 관련기관·단체와 협조체계를 재점검하는 등 대비 대응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28일부터 가금 농가의 밀집도를 감안한 도로여건(성남-장 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 중부고속도로, 3번 국도 등)과 지역 양계농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곤지암도자공원 주차장 부지(3번 국도변)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운영으로 AI 유입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또한 축협과 협력하여 공동방제단 활동을 강화하는 동시에 방역이 취약한 소규모 농가와 가든형식당에서 사육 중인 가금류에 대해 시에서 생산하는 구연산·유산균복합제를 농업기술센터 읍면 상담소를 거점으로 지속 공급하고 있다.

이밖에도 △관내 전 가금류 및 관련 축산차량 일시 이동중지 △농가별 임상예찰 담당공무원제 운영 △발생농장 역학관련 통보 시 방역조치 △농장 종사자 및 대응기관 종사자 독감 예방접종 △경안전통시장, 가든형 식당 등 생(生)가금류 유통금지 조치 △AI 유효 소독제 농가 공급 △축산농가 모임자제, 철새도래지 방문제한 홍보 강화 등 다각적인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농장주변 야외 바이러스 유입을 막고 AI 유입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농가에 생석회를 공급할 계획이며, 농장 내·외부 소독을 강화해 AI 발생을 원천봉쇄한다는 방침이다.

조억동 시장은 “농가의 1차적 방역 노력이 중요하며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방역의식으로 조류인플루엔자 유입을 막기 위한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상미 기자 gjtoday@naver.com

<저작권자 © 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