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공영산단 합동설명회 ‘아수라장’

기사승인 2021.11.24  00:31:52

공유
default_news_ad1

- 건업지구 주민들, 광주공영개발 산업단지 조성 강력 ‘반대’

광주시가 공영개발을 통한 산업단지 조성 지역으로 건업리와 삼리 일원을 지정했지만, 지역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는 가운데 23일 관련 사업설명회는 파행을 거듭하며 진행됐다.

광주시는 광주지역 내 공영개발형식의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공장의 무분별한 점적개발로 인한 주거와 공장의 혼재를 정비해 지역 환경 개선과 지역특성에 맞는 특화산업 및 전략업종 육성을 위한 계획적 개발을 통해 관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일자리 확충 등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공영개발 산업단지조성을 추진하게 됐다.

그동안 시는 이와 관련해 지난 2019년 공영개발로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 후보지 발굴 등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 후보지 7곳 중 2곳으로 곤지암읍 건업리.삼리지역을 최종 결정. 입주수요조사를 실시 한 뒤, 지난 11월 경기도로부터 산업단지지정계획 고시를 득한 뒤 산업단지 계획입안을 거쳐 23일 곤지암청사 3층 대강당에서 합동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23일 저녁 7시 광주시는 곤지암읍청사 3층 회의실에서 ‘광주 공영개발 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건업리와 삼리 주민을 상대로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2시간 정도 진행될 이번 합동설명회는 설명회가 시작된 지 채 30분도 안되어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설명회는 파행으로 치달았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의 첫 입장부터 냉기가 흐르던 분위기는 30분여간 조용히 설명회를 듣다가 곤지암읍 이장협의회 박두순회장이 설명회를 중지시키면서 참석한 주민들의 냉소적인 목소리가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박두순회장은 “이번 설명회는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인 토지주들에게 그 어떤 공지도 없는 뜬금없는 설명회로 더 이상 진행하면 안 된다.”면서 관련 토지주는 물론 주민들과 사전에 충분한 교감을 갖은 뒤 진행해야 된다며 설명회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자 시 관계자는 “우선 사업설명회를 듣고 난 뒤에 주민의견을 나누자”며 설명회를 계속 진행하려 했다.

이에 이곳 저곳에서 주민들은 “내가 동의한 바 없는데 왜 니들 뭣대로 내 땅을 산업단지를 지정하냐.”며 호통을 치는 어르신, “50년을 똥냄새 맡으며 희생했는데 이제는 화공약품 냄새를 맡으라 하냐”며 울부짖는 주민, “더 이상 설명회를 진행시키면 안 된다!!” 등등 주민들은 격앙했다.

그러나 시 관계자는 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꼭 필요한 행정절차인 주민상대 ‘사업설명회’를 추진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간단한 설명회를 갖은 뒤 의견을 충분히 듣겠다고 설득을 했지만 주민들은 “누구를 위한 사업설명회인가”라며 반발하기도 했으며, “최근 내 땅을 매매하기 위해 계약을 했는데 그 손실을 광주시는 보상해 줄 것이냐”며 더 이상 사업설명회를 진행시켜서는 안 된다 면서 들고 있는 피켓을 내던지는 등 이날 사업설명회는 주민들의 원성에 난장판이 되었다.

이날 자리에 함께 한 황명주 전 시의원도 “이번 사업설명회를 진행하면 끝이다. 나도 이 지역 주민으로 우리지역에 고무 플라스틱 화공냄새가 나는 지역으로 만드는데 반대한다. 지역주민들과 토지주들 동의를 거친 뒤 주민 설명회든, 공청회 등 다시 진행해야 한다.”며 설명회중단을 요청했지만 결국 시 관계자는 ‘건업지구 사업설명회’는 차후 다시 진행키로 하고 ‘삼리지구’ 사업진행을 강행했다.

이날 삼리지구 사업설명회에는 단 한명만 참석한 ‘주민 1인 설명회’로 억지로 ‘광주 공영개발 산업단지 조성사업’ 합동설명회는 마무리됐다.

한편, 이날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대다수의 토지주들은 산업단지로 지정된 토지가 강제 수용되는 것에 대해 강력 반발하는 것으로 광주시는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앞으로도 관련부서 협의 및 제영향평가 협의,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국토교통부), 산업단지계획승인, 공사 시행, 분양,보상 등 거쳐야 할 행정적절차는 물론 재정적여력 등 해결해야 될 과제들이 많은 가운데 첫 행정절차인 주민대상 ‘사업설명회’가 파행을 거듭한 아수라장 된 설명회, 억지로 단 1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마쳤다고 이를 자신있게 ‘사업설명회 마무리’로 행정을 수행했다고 판단하고 진행할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대단위 사업을 추진하는데 기본적 행정절차인 사업설명회에 ‘단 한명을 대상’으로 추진한 ‘비민주적인 사업설명회’....신뢰감을 잃어버리는 광주시 행정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이번 설명회를 추진한 시 관계자들의 심도있는 고민을 기대해본다. 

한상미 기자 gjtoday7112@naver.com

<저작권자 © 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